본문 바로가기

정보 기록장

심리를 지배하는 정서적 학대 가스라이팅(Gas Lighting) "뜻"과 "유래"

728x90

가스라이팅(Gas Lighting)


심리를 지배하는 정서적 학대 가스라이팅(Gas Lighting) "뜻"과 "유래"

안녕하세요 Got-it 입니다.

가스라이팅(Gas Lighting)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가스라이팅은 정신적 학대의 일종으로 심리학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연인 사이에  부모와 자식간 등에서  가스라이팅 현상은 발생합니다. 특히 친밀한 관계에서 주로 나타난다고 알려졌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알게 모르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본인만 그 사실을 모를 뿐입니다.

이와 같이 무서운 심리술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Gas Lighting) 뜻

 '심리 지배'라고도 불리는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상황 조작과 부정적인 말을 지속적으로 함으로서 상대방의 마음을 점차적으로 약하게 만들어 자신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 일으키는 현상이다. 이를 통해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되고 정서적 불안을 이용하여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다시는 돌아킬 수 없는 상태로 몰아가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적 용어입니다.



가스라이팅(Gas Lighting) 유래



1938년 영국에서  상영된 "가스등(Gas Light)" 라는 연극을 통해 한 여자가 그녀의 남편 때문에 정신적으로 피폐해져가는 모습에 연감을 얻어 로빈 스턴 이라는 심리학자가 규정한 단어입니다. 연극 가스등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인공 폴라는 이모로부터 거액의 돈을 상속받게 됩니다. 이 사실을 알고 있는 그레고리는 폴라의 유산을 차지하기 위해 그녀와 결혼을 하게 됩니다. 그레고리는 폴라를 속이기 위한 다양한 상황을 연출하여 폴라 스스로 자신이 기억을 못 하는 것처럼 몰아가기 시작합니다 . 그레고리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폴라는 그레고리를 의심하지 않고 자기의 기억력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며 심리적 불안을 겪게 됩니다. 그레고리는 이모로 물려받은 유산을 찾기 위해 밤바다 다락방을 뒤지기 시작하고 다락방 불이 켜질 때마다 폴라의 방의 가스등의 밝기는 어두워집니다. 이 사실에 대해 의심하는 폴라를 정신이상자로 몰아세우게 됩니다. 결국, 경위 브라이언을 통해 그레고리의 정체가 들통나고 폴라는 자신을 되찾게 됩니다.



상대방의 정신을 피폐하게 만들어 상대방을 서서히 무너트리는 가스라이팅!

친밀한 사이에서 더욱 자주 발생하기에 너무 무서울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혹시 가스라이팅에 휘말려 있는 것은 아닌지! 만약 가스라이팅에 휘말려 있다면 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이상 "가스라이팅(Gas Lighting)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족스러우셨다면 "공감(♥)" 및 "댓글" 부탁드려요.





loading